도서 소개
“대화-질문-생각의 하브루타로 초등 공부의 패러다임을 뒤집는다!”
초등학교 교사이자 20만 팔로어를 보유한 교육 인플루언서 콩나물쌤이 알려주는 ‘초등 6년 공부 로드맵’
21년차 초등교사이자 두 아이의 아빠, 유튜버 ‘콩나물쌤’으로 잘 알려진 전병규 저자가 『초등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를 출간했다.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로 초등 1학년 교육 과정과 유대인 공부법의 정수 하브루타를 국내 최초로 결합해 엄마들에게 새로운 공부법을 제안한 바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각 학년별로 하브루타를 연계해 언제 어떻게 공부해야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상세하게 안내한다. 이 책은 제대로 된 공부법인 하브루타를 우리나라 초등 교육 실정에 맞게 변형해 소개했을 뿐만 아니라 1,2학년은 공부 적응, 3,4학년은 공부 연습, 5,6학년은 공부 독립으로 학년마다 무엇에 초점을 두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친절한 방법까지 제시했다. 이 책을 통해 초등 6년간 제대로 된 하브루타 공부법을 익힌다면 학년에 관계없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전병규(콩나물쌤)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와 동 대학원 초등영어교육과를 졸업했다. 경력 21년차의 초등교사이자, 10권 이상의 책을 쓴 작가이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콩나물쌤’이라는 필명으로 20만 팔로어를 보유한 인기 교육 인플루언서이기도 하다.
저서인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활용편』, 교사용 온라인 강의인 티처빌 연수원의 ‘질문과 대화의 학생중심수업, 학습대화’, 그리고 오프라인 연수를 통해 2만 명이 넘는 초중고 교사들을 만나 효과적인 수업 방법과 올바른 교육 방법을 전하고 있다.
국내에 하브루타가 소개되기 훨씬 전부터 질문하고 대화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 교육 방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도 계속해서 해외 전문 자료를 통해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 및 학교 현장에서 하브루타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유튜브 youtube.com/@congssem
인스타그램 instagram.com/congssem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congssem
블로그 blog.naver.com/truebk1981
목차
Prologue _ 공부의 성공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 하브루타
1장 초등 6년, 왜 하브루타 공부법인가
1 비효율적인 공부에 허덕이는 아이들
2 공부법을 알면 공부가 쉬워진다
- 더 적은 노력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는 방법
- 공부법이 공부 결과를 결정한다
3 하브루타가 공부머리를 깨운다
- 하브루타? 하브루타!
- 정답 1개는 오답 10개와 같은 말이다
4 하브루타 삼각형과 하브루타 공부법
2장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을 익혀라
1 하브루타 대화 공부법
- 듣기로 배우기
- 말하기로 배우기
- 읽기로 배우기
- 쓰기로 배우기
2 하브루타 질문 공부법
- 사고 수준 질문 전략
- 글 해석 질문 전략
- CSI 질문 전략
3 하브루타 생각 공부법
- 원인과 결과
- 비교와 대조
- 구체와 추상
- 추측과 추론
3장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을 실천하라
1 공부는 학년에 따라 달라야 한다
2 자기가 주도해야 공부가 된다
3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 로드맵
- 초등 1,2학년, 공부 적응과 3R’s
- 초등 3,4학년, 공부 연습과 논리적 사고력
- 초등 5,6학년, 공부 독립과 추상적 사고력
4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 실전
- 초등 1,2학년 하브루타 공부법 실전
- 초등 3,4학년 하브루타 공부법 실전
- 초등 5,6학년 하브루타 공부법 실전
참고 문헌
줄거리
“대화-질문-생각의 하브루타로 초등 공부의 패러다임을 뒤집는다!”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우리 아이를 우등생으로 만드는 결정적 방법
하브루타(Havruta)는 유대인의 공부 방법으로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2명이 짝을 지어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진리를 찾아나가는 것을 뜻한다.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로 초등 1학년 교육 과정과 유대인 공부법의 정수 하브루타를 국내 최초로 결합해 엄마들에게 새로운 공부법을 제안한 바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각 학년별로 하브루타를 연계해 언제 어떻게 공부해야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상세하게 안내한다. 초등학교에서 오랜 기간 교직 생활을 이어온 저자는 매 순간 대화하고 질문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가 아이의 공부머리는 물론 학년별 공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학교 현장에서 저자는 대다수의 아이들이 제대로 된 공부법을 모른 채 무작정 답만 외우는 모습을 보면서 굉장히 안타까웠다. 그러다 아이들이 수업을 통해 하브루타 공부법을 만나고 나서부터 공부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깨닫고 변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제대로 된 공부법인 하브루타를 우리나라 초등 교육 실정에 맞게 변형해 소개했을 뿐만 아니라 1,2학년은 공부 적응, 3,4학년은 공부 연습, 5,6학년은 공부 독립으로 학년마다 무엇에 초점을 두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친절한 방법까지 제시했다. 이 책을 통해 초등 6년간 제대로 된 하브루타 공부법을 익힌다면 학년에 관계없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대화-질문-생각의 하브루타로 아이의 공부머리를 깨운다!”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길러주는 하브루타 공부법의 모든 것
우리나라 학생들은 세계 2위의 지능 지수와 세계 1위의 공부 시간을 자랑하지만 국제 학업 성취도에서는 1위를 하지 못한다. 무작정 외우기만 할 뿐 효과적인 공부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같은 시간을 공부할 때 얼마나 제대로 깊이 배울 수 있는지는 공부법에 달려 있다. 조용히 듣고 외우는 공부를 할 때보다는 하브루타로 공부를 할 때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아는 ‘메타 인지’가 작동해 내용을 더 잘 배우게 된다. 하나의 지식을 배우더라도 의미 있게 배워 실제로 더 잘 활용하게 되는 것이다. 하브루타로 공부한다는 것은 무작정 정답만을 외우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정답을 당연시하지 않고 정답에 이의를 제기하며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고 탐구하며 생각한다. 그래서 하브루타 공부법을 사용하면 아이의 공부머리가 깨어난다. 이 책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하브루타 공부법의 의의, 하브루타 공부법의 내용, 하브루타 공부법의 실천 사례를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아이는 스스로 공부하게 될 것이다.
1장 [초등 6년, 왜 하브루타 공부법인가]에서는 왜 초등 6년간 하브루타 공부법을 알고 실천해야 하는지 하브루타 공부법의 의의와 공부의 효율성 측면에서 이야기한다.
2장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을 익혀라]에서는 하브루타의 주된 3가지 공부법인 대화 공부법(듣기로 배우기, 말하기로 배우기, 읽기로 배우기, 쓰기로 배우기), 질문 공부법(사고 수준 질문 전략, 글 해석 질문 전략, CSI 질문 전략), 생각 공부법(원인과 결과, 비교와 대조, 구체와 추상, 추측과 추론)에 대해 예시와 함께 심층적으로 알아본다.
3장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을 실천하라]에서는 학년에 따라 공부법을 달리 적용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초등 학년별 하브루타 공부법 로드맵과 실천법을 살펴본다.
“대화-질문-생각의 하브루타로 초등 학년별 공부를 잡는다!”
하브루타 전문가 현직 초등 교사의 명쾌한 학년별 공부법 솔루션
초등 공부가 다 똑같아 보이지만 공부는 학년에 따라 달라야 한다. 1,2학년이 다르고 3,4학년이 다르며 5,6학년이 달라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엄마는 아이가 초등 6년간의 공부를 스스로 주도해나가도록 하브루타 공부법을 적절히 활용해서 도와야 한다. 더 이상 학원에 의지하지 않고 올바른 방향으로 학습이 일어나도록 가정에서 직접 살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6년을 1,2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나누고, 각각 어떤 목표를 갖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실제 예시와 함께 친절하게 설명했다. 아이의 학년에 맞는 하브루타 공부법을 제대로 익혀서 실천한다면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되는 건 시간문제일 것이다.
[초등 1,2학년: 공부 적응, 3R’s 익히기]
초등 1,2학년 때는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집에서 돌아보는 공부에 적응해야 한다. 3R’s 또한 이 시기의 중요한 과제이다. 3R’s는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로 아이의 평생 공부를 책임질 공부 도구이다.
[초등 3,4학년: 공부 연습, 논리적 사고력 기르기]
초등 3,4학년 때는 교과 공부가 시작되기에 본격적으로 공부법을 익히고 연습하는 데 매진해야 한다. 매일 저녁 아이와 함께 공부법을 하나씩 연습하면 좋다.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 역시 이 시기의 중요한 과제이다.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기르지 못하면 교과 공부를 이해하고 체계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초등 5,6학년: 공부 독립, 추상적 사고력 키우기]
초등 5,6학년 때는 중학교에서 맞이하게 될 완전한 공부 독립을 준비해야 한다. 엄마는 아이가 세우는 자기 주도 학습 계획을 격려하고 살펴야 한다. 이 시기에는 추상적 학습이 대폭 증가하므로 추상적 어휘와 개념을 엄마와 함께 하브루타를 하면서 배워나가야 한다.